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번호
제목
31 현시대 ‘행복의 증인’에 관한 문화적 고찰 [2019] 새감 영성 16 (72-100)
30 새 시대를 향한 ‘새로운 복음화’의 첫 걸음: ‘자비의 얼굴’ 2019. 『기쁨과 희망』 23 (146~161) image
29 가톨릭교회에서는 아직도 여자의 사회학적 키가 '엄지공주' [2013.10.21] imagefile
28 교황청의 아시아복음화 정책과 중국교회의 현황, 2015, '한국그리스도사상' 23(357-369)
27 프란치스코 교황의 ‘사회복음’에 따른 제삼천년기 ‘선교 영성’, 2016, 새천년복음화연구소 7 (115-135)
26 "하느님 나라"와 국가 2009, 기쁨과희망 4 (92-111)
25 ‘익명의 그리스도인’에 이른 가톨릭교회의 타종교관 2001 '종교다원주의..."(195-229)
24 영혼이 신체의 형상이면서 실체일 수 있는가? 2003, 신학전망 141 (97-116)
23 피코 델라 미란돌라의 인간학과 르네상스적 배경 2001, 중세철학 7(33-66)
22 그리스도교의 종교적 관용에 있어서 아시아 교회의 공헌 2001, 신학전망 132(21-35)
21 고대 그리스-로마 세계의 세계시민 사상 - 세계화 운동의 그리스적 발원, 1999 중세철학 3 (3-68) image
20 현대 라틴어 문법 이론과 교수법, 1998 서양고전학연구 12(141-161) image
19 창조개념의 철학적 난제에 대한 아우구스티누스의 파라독스 해법, 1998 중세철학 5 (35-68) image
18 세계시민사상의 그리스도교적 연원: 世界化 개념의 중세철학적 배경, 1997 중세철학 3 (3-68) image
17 '하느님 나라'의 초석: 사회적 사랑: 아우구스티누스의 '신국론'의 기조사상으로서, 1997 역사와사회 (현암사 1997) (939-973) image
16 요한 피코 델라 미란돌라: 인간 존엄성에 관한 연설, 1996 중세철학 2 (217-274) image
15 단테의 DE MONARCHIA에 등장하는 <두 개의 최종목적 이론>과 그 정치철학적 배경, 1995 중세철학 1 (107-158) image
14 아우구스티누스의 眞理로서의 神, 1995 철학적신론(철학과현실사 1995) (197-238) image
13 단테의 세계평화론: <제정론> 제 1권에 나타난 세계평화와 단일군주제의 철학적 연관성, 1995 평화의 철학 (철학과현실사 1995) (121-164) image
12 베르길리우스의 <목가집>의 에피쿠로스적 주제, 1994 서양고전학연구 8 (63-100) image
11 아우구스티누스의 진리 사랑과 하느님 사랑: 하느님과의 일치를 찾아서,1994 삶의 의미를 찾아서 (대구 이문출판사 1994) (133-153) image
10 철학과 종교: 철학과 종교의 이론적 접합면과 그 배경, 1993 현대사회와 철학교육 (168-199)
9 <아이네이스>에 나타난 詩的 正義感, 1993 서양고전학연구 7 (233-259)
8 베르길리우스 敍事詩 <아이네이스>의 宗敎哲學的 主題, 1993 희랍과라틴문학연구 1 (93-116)
7 인도유럽어: 라틴어, 1993 세계의주요언어(한국외국어대학교) (257-286) image
6 로마 散文作家들의 IUSTITIA 用例 : Varro, Caesar, Sallustius, Nepos의 산문에 나타나는 IUS, IUSTUS, IUSTITIA 용례, 1992 의로운 사회와 교회(가톨릭출판사 1992) (123-154)
5 아우구스티누스의 感覺的 知覺論에서 指向의 役割, 1992 세계와 인간 그리고 의식의지향성 (한국현상학회) (15-52)
4 IUSTITIA의 어원학적 고찰: 초창기 라틴문학에 나타나는 IUS, IUSUS, IUSTITIA 용례, 1990 서양고전학연구 4 (175-204)
3 아우구스티누스의 ESSE 개념: 스콜라 존재론으로 전위되는 계기, 1990 철학 33 (153-171)
2 아우구스티누스의 認識論 : 그의 <참다운 종교>에 나타난 초기의 인식론 1988, [철학교육연구 4 (1988.7),153-171)]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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