1. 라틴어 교실 게시판
  2. 「고전 라틴어」연습문제 풀이
  3. 「고전라틴어」연습문제풀이 수정판
  4. 「라틴어 첫걸음」연습문제 풀이
  5. 라틴어 교재 정오표
  6. 라틴어첫걸음-해답집[0]
번호
제목
글쓴이
44 수정판: 1과 라틴어 알파벳과 발음 image
관리자
30522   2013-02-02
1과 라틴어 알파벳과 발음 [연습 I] 이중모음에 유의하여 단어 발음 N.B. 발음이 들리지 않는 단어는 현재 보완중임 * 다음 주소를 클릭하시오 http://donbosco.pe.kr/CCS/exec/Le-2..htm [연습 II] 자음에 유의하여 ...  
43 『고전라틴어』제3판이 다시 인쇄되었음을 알립니다
관리자
5980   2009-12-02
그간 품절되어 구입이 어려웠던 『고전라틴어』제3판이 다시 인쇄되었음을 알립니다. 주요서점에서나 www.pauline.or.kr 또는 전화(02- 944-0807)로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. 한 가지 양해사항은 이번 인쇄본에는 제3판에 대한 수...  
42 「고전 라틴어」연습문제 풀이 수정판을 올리면서
관리자
6743   2009-09-19
「고전 라틴어」연습문제 풀이 수정판을 올리면서  라틴어를 사랑하는 네티즌 여러분, 1994년에 중급 라틴어 교재 「고전 라틴어」LATINITAS CLASSICA 를 펴내고서 연습문제 해답집을 제 홈피에 올렸지만 그 동안 한번...  
41 3과 동사 제1,2활용 능동태 직설법 현재
관리자
8417   2009-09-06
3과 동사 제1,2활용 능동태 직설법 현재 [연습 VI] 발음 연습을 위해 소리내어 읽고 번역한다. 2, 4, 6, 7항 처럼 me laudare (clamare, monere, vocare)가 동사 noli (nolite)의 목적어문[부정법문]임을 유의한다....  
40 5과 명사와 형용사 제1 변화
관리자
6481   2009-09-06
5과 명사와 형용사 제1 변화 [연습 IV] Do 동사 연습 라틴어의 자유로운 어순을 상기한다 (교재 32면 참조). 라틴어에서 일인칭과 이인칭 주어는 대개 생략됨을 유의한다. 따라서 우리말로 옮길 때 주어의 인...  
39 6과 명사와 형용사 제2 변화
관리자
6023   2009-09-06
6과 명사와 형용사 제2 변화 주의(N.B.): 6.5 명사의 형용사적 용법 6.6 주어와 빈사의 일치 [연습V] 1. 소년들과 소녀들이 동산으로 종종 산보를 간다. 2. [너희들은] 커다란 위험에 대하여 선원들에게 충고하여라...  
38 8과 SUM 동사와 형용사 제1형 image
관리자
6158   2009-09-06
8과 SUM 동사와 형용사 제1형 주의!8.6 형용사와 명사의 성, 수 , 격의 일치. 그러나 `변화 형태를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!' [연습 II] * 유의점: meus, -a, -um `나의', tuus, -a, -um `너의' noster, -tra, -trum `우리의...  
37 9과 제1,2 활용 동사의 반과거와 미래 2 image
관리자
6605   2009-09-06
9과 제1,2 활용 동사의 반과거와 미래 [연습 II] 1. 아리따운 소녀가 자그마하고 가냘픈 동무와 함께 들을 가로질러 거닐고 있었다. 2. 수많은 암소들이 비옥한 들로 느릿느릿 돌아다니고 있었다. (* in agrum errabat ...  
36 10과 명사 제3변화 image
관리자
25076   2009-09-06
10과 명사 제3변화 [연습 V] 1. 브루투스는 로마인들에게 자유를 주고 싶었다. 2. 철학자들은 청년에게 덕[을 가르치는] 스승이었고 [앞으로도] 그럴 것이다. 3. 장수에게서는 현명(賢明)을, 병사에게서는 용맹(勇猛)을[= ...  
35 11과 동사 제3활용 2 image
관리자
6019   2009-09-06
11과 동사 제3활용 [연습 IV] 1. 장정들이 농부들의 논밭으로(* in agros 논밭 안으로) 사람들을 데려간다. 2. 교사가 소년 소녀들을 학교로 데려가곤 하였다. 3. 농부의 아들이 예물을 제단에 올려놓는다. (* 소유 속격...  
34 12과 지시 대명사 및 지시 형용사 image
관리자
7817   2009-09-06
12과 지시 대명사 및 지시 형용사 * 지시대명사와 지시형용사는 형태상으로는 같다. * Is, ea, id [교재 99면 참조]를 기준으로 다른 지시대명사들을 배운다. [연습 II] Hic, haec, hoc과 Ille, illa, illud 1. 저 ...  
33 13과 동사 제4활용, 대명사적 형용사 image
관리자
5873   2009-09-06
13과 동사 제4활용, 대명사적 형용사 [연습 I] 1. [우리는] 선생님 [말씀을] 주의해서 듣는다. 2. 마르쿠스와 툴리아가 어디에서 오는 길이냐? 3. 수전노들은 자기 재산을 몰래 보관한다. 4. 죽음은 달 아래서[= 이승...  
32 14과 인칭 대명사 image
관리자
7215   2009-09-06
14과 인칭 대명사 [연습 I] 인칭 대명사 1. 만일 [네가] 나를 사랑한다면, 내 아들아, 일을 잘해야 하느니라. (* si... `만일 ...한다면'[교재 347-348면 가능문 참조]) 2. 한 달 안에 [우리가] 너희한테 갈 테고 ...  
31 15과 동사 능동태 완료 시제 image
관리자
6329   2009-09-06
15과 동사 능동태 완료 시제 [연습 VI] 1. 옛 로마인들은 거대한 신전들을 많이 건축하였다. 2. 그들은 노예들에게 명령하여 장거리(longas) 도로들을 축조하게 하였다. (* iubeo 동사는 집행자가 명기되면 능동태 부정법문...  
30 16과 시제의 일반 용법
관리자
5324   2009-09-06
16과 시제의 일반 용법 [발췌 문장] 1. 로마는 세계의 수도(首都). 2. 시기(猜忌)는 영광의 동반자. [영광에 으레 따르는 것]. 3. 여우가 털을 바꿀 수는 있지만 본색은 바꾸지 못한다. 4. [당한] 불의를 치유하는 길...  
29 17과 SUM 동사 완료형, 의문대명사 및 미한정 대명사 image
관리자
6487   2009-09-06
 17과 SUM 동사 완료형, 의문대명사 및 미한정 대명사 [연습 I] Sum 동사 완료시제 1. 우리 앞에 [나타난] 그 마을은 산꼭대기에 있었다. 2. 병사들에게는 깊은 참호가 [적군을 공격하는데] 장애물이 되었다. (* imp...  
28 18과 형용사 제2형 image
관리자
6346   2009-09-06
18과 형용사 제2형 [연습 I] 형용사 제2형 제1식 * 복수의 경우 단수로, 단수의 경우 복수로 바꾸는 연습도 유익하겠다. 1. 시칠리아의 하늘[공기]은 건강에 좋다. 2. 샘 곁에 숲의 요정들의 제단이 선다. 3. 큐핏은 날...  
27 19과 명사 제4변화
관리자
5513   2009-09-06
19과 명사 제4변화 [연습 III] 4변화 명사 1. 원로원은 로마 시(市)의 모든 관직을 [직접] 선출하였다. 2. 성 밖의 로마 경마장(cursus equum)은 전 세계에 유명하였다. (* equus, i m. `말': 복수속격 equorum 혹은 equum...  
26 20과 관계 대명사 image
관리자
7187   2009-09-06
20과 관계 대명사 [연습 I] 관계문 * 주문 동사 video 의 목적어들이 선행사가 되어 관계문이 만들어져 있다. 관계대명사는 그 선행사가 관계문에서 갖는 문법적 기능(주어, 간접목적어, 직접목적어 등)에 따라서 정해진다....  
25 21과 명사 제5변화
관리자
6607   2009-09-06
21과 명사 제5변화 [연습 II] 5변화 명사 1. 사령관은 강의 연안을 따라서 전선을 구축했다. 2. 옛 시인들은 [여신] 희망(Spes)을 최후의 여신[최후의 여신은 희망이라고]이라고 불렀다. 3. 로마의 책력(冊曆)은 길일(...  
XE Login