44 |
수정판: 1과 라틴어 알파벳과 발음
|
관리자 | 30782 | | 2013-02-02 |
1과 라틴어 알파벳과 발음
[연습 I] 이중모음에 유의하여 단어 발음
N.B. 발음이 들리지 않는 단어는 현재 보완중임
* 다음 주소를 클릭하시오
http://donbosco.pe.kr/CCS/exec/Le-2..htm
[연습 II] 자음에 유의하여 ...
|
43 |
『고전라틴어』제3판이 다시 인쇄되었음을 알립니다
|
관리자 | 6246 | | 2009-12-02 |
그간 품절되어 구입이 어려웠던 『고전라틴어』제3판이 다시 인쇄되었음을 알립니다.
주요서점에서나 www.pauline.or.kr 또는 전화(02- 944-0807)로 구입할 수 있을 것입니다.
한 가지 양해사항은 이번 인쇄본에는 제3판에 대한 수...
|
42 |
「고전 라틴어」연습문제 풀이 수정판을 올리면서
|
관리자 | 7002 | | 2009-09-19 |
「고전 라틴어」연습문제 풀이 수정판을 올리면서
라틴어를 사랑하는 네티즌 여러분,
1994년에 중급 라틴어 교재 「고전 라틴어」LATINITAS CLASSICA 를 펴내고서 연습문제 해답집을 제 홈피에 올렸지만 그 동안 한번...
|
41 |
3과 동사 제1,2활용 능동태 직설법 현재
|
관리자 | 8672 | | 2009-09-06 |
3과 동사 제1,2활용 능동태 직설법 현재
[연습 VI]
발음 연습을 위해 소리내어 읽고 번역한다.
2, 4, 6, 7항 처럼 me laudare (clamare, monere, vocare)가 동사 noli (nolite)의 목적어문[부정법문]임을 유의한다....
|
40 |
5과 명사와 형용사 제1 변화
|
관리자 | 6773 | | 2009-09-06 |
5과 명사와 형용사 제1 변화
[연습 IV] Do 동사 연습
라틴어의 자유로운 어순을 상기한다 (교재 32면 참조).
라틴어에서 일인칭과 이인칭 주어는 대개 생략됨을 유의한다.
따라서 우리말로 옮길 때 주어의 인...
|
39 |
6과 명사와 형용사 제2 변화
|
관리자 | 6270 | | 2009-09-06 |
6과 명사와 형용사 제2 변화
주의(N.B.): 6.5 명사의 형용사적 용법
6.6 주어와 빈사의 일치
[연습V]
1. 소년들과 소녀들이 동산으로 종종 산보를 간다.
2. [너희들은] 커다란 위험에 대하여 선원들에게 충고하여라...
|
38 |
|
8과 SUM 동사와 형용사 제1형
|
관리자 | 6419 | | 2009-09-06 |
8과 SUM 동사와 형용사 제1형
주의!8.6 형용사와 명사의 성, 수 , 격의 일치.
그러나 `변화 형태를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!'
[연습 II]
* 유의점: meus, -a, -um `나의', tuus, -a, -um `너의' noster, -tra, -trum `우리의...
|
37 |
|
9과 제1,2 활용 동사의 반과거와 미래
2
|
관리자 | 6858 | | 2009-09-06 |
9과 제1,2 활용 동사의 반과거와 미래
[연습 II]
1. 아리따운 소녀가 자그마하고 가냘픈 동무와 함께 들을 가로질러 거닐고 있었다.
2. 수많은 암소들이 비옥한 들로 느릿느릿 돌아다니고 있었다.
(* in agrum errabat ...
|
36 |
|
10과 명사 제3변화
|
관리자 | 25465 | | 2009-09-06 |
10과 명사 제3변화
[연습 V]
1. 브루투스는 로마인들에게 자유를 주고 싶었다.
2. 철학자들은 청년에게 덕[을 가르치는] 스승이었고 [앞으로도] 그럴 것이다.
3. 장수에게서는 현명(賢明)을, 병사에게서는 용맹(勇猛)을[= ...
|
35 |
|
11과 동사 제3활용
2
|
관리자 | 6285 | | 2009-09-06 |
11과 동사 제3활용
[연습 IV]
1. 장정들이 농부들의 논밭으로(* in agros 논밭 안으로) 사람들을 데려간다.
2. 교사가 소년 소녀들을 학교로 데려가곤 하였다.
3. 농부의 아들이 예물을 제단에 올려놓는다.
(* 소유 속격...
|
34 |
|
12과 지시 대명사 및 지시 형용사
|
관리자 | 8056 | | 2009-09-06 |
12과 지시 대명사 및 지시 형용사
* 지시대명사와 지시형용사는 형태상으로는 같다.
* Is, ea, id [교재 99면 참조]를 기준으로 다른 지시대명사들을 배운다.
[연습 II] Hic, haec, hoc과 Ille, illa, illud
1. 저 ...
|
33 |
|
13과 동사 제4활용, 대명사적 형용사
|
관리자 | 6095 | | 2009-09-06 |
13과 동사 제4활용, 대명사적 형용사
[연습 I]
1. [우리는] 선생님 [말씀을] 주의해서 듣는다.
2. 마르쿠스와 툴리아가 어디에서 오는 길이냐?
3. 수전노들은 자기 재산을 몰래 보관한다.
4. 죽음은 달 아래서[= 이승...
|
32 |
|
14과 인칭 대명사
|
관리자 | 7541 | | 2009-09-06 |
14과 인칭 대명사
[연습 I] 인칭 대명사
1. 만일 [네가] 나를 사랑한다면, 내 아들아, 일을 잘해야 하느니라.
(* si... `만일 ...한다면'[교재 347-348면 가능문 참조])
2. 한 달 안에 [우리가] 너희한테 갈 테고 ...
|
31 |
|
15과 동사 능동태 완료 시제
|
관리자 | 6569 | | 2009-09-06 |
15과 동사 능동태 완료 시제
[연습 VI]
1. 옛 로마인들은 거대한 신전들을 많이 건축하였다.
2. 그들은 노예들에게 명령하여 장거리(longas) 도로들을 축조하게 하였다.
(* iubeo 동사는 집행자가 명기되면 능동태 부정법문...
|
30 |
16과 시제의 일반 용법
|
관리자 | 5533 | | 2009-09-06 |
16과 시제의 일반 용법
[발췌 문장]
1. 로마는 세계의 수도(首都).
2. 시기(猜忌)는 영광의 동반자. [영광에 으레 따르는 것].
3. 여우가 털을 바꿀 수는 있지만 본색은 바꾸지 못한다.
4. [당한] 불의를 치유하는 길...
|
29 |
|
17과 SUM 동사 완료형, 의문대명사 및 미한정 대명사
|
관리자 | 6706 | | 2009-09-06 |
17과 SUM 동사 완료형, 의문대명사 및 미한정 대명사
[연습 I] Sum 동사 완료시제
1. 우리 앞에 [나타난] 그 마을은 산꼭대기에 있었다.
2. 병사들에게는 깊은 참호가 [적군을 공격하는데] 장애물이 되었다.
(* imp...
|
28 |
|
18과 형용사 제2형
|
관리자 | 6601 | | 2009-09-06 |
18과 형용사 제2형
[연습 I] 형용사 제2형 제1식
* 복수의 경우 단수로, 단수의 경우 복수로 바꾸는 연습도 유익하겠다.
1. 시칠리아의 하늘[공기]은 건강에 좋다.
2. 샘 곁에 숲의 요정들의 제단이 선다.
3. 큐핏은 날...
|
27 |
19과 명사 제4변화
|
관리자 | 5711 | | 2009-09-06 |
19과 명사 제4변화
[연습 III] 4변화 명사
1. 원로원은 로마 시(市)의 모든 관직을 [직접] 선출하였다.
2. 성 밖의 로마 경마장(cursus equum)은 전 세계에 유명하였다.
(* equus, i m. `말': 복수속격 equorum 혹은 equum...
|
26 |
|
20과 관계 대명사
|
관리자 | 7512 | | 2009-09-06 |
20과 관계 대명사
[연습 I] 관계문 * 주문 동사 video 의 목적어들이 선행사가 되어 관계문이 만들어져 있다. 관계대명사는 그 선행사가 관계문에서 갖는 문법적 기능(주어, 간접목적어, 직접목적어 등)에 따라서 정해진다....
|
25 |
21과 명사 제5변화
|
관리자 | 6873 | | 2009-09-06 |
21과 명사 제5변화
[연습 II] 5변화 명사
1. 사령관은 강의 연안을 따라서 전선을 구축했다.
2. 옛 시인들은 [여신] 희망(Spes)을 최후의 여신[최후의 여신은 희망이라고]이라고 불렀다.
3. 로마의 책력(冊曆)은 길일(...
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