8과 SUM 동사와 형용사 제1형
주의!8.6 형용사와 명사의 성, 수 , 격의 일치.
그러나 `변화 형태를 일치시킬 필요는 없다!'
[연습 II]
* 유의점: meus, -a, -um `나의', tuus, -a, -um `너의' noster, -tra, -trum `우리의', vester, -tra, -trum `너희의'는 형용사! 따라서 수식하는 명사와 성수격을 같이한다.
* 시간 여유가 있으면 단수명사는 복수로, 복수는 단수로 바꾸면서 연습한다.
[연습 III] 번역
1. 작은 아이가 하늘에서 수많은 별들을 본다. (* `하늘에 있는 수많은 별들을')
2. 로마의 여러 도읍들은 오래되었다.
|
|
|
3. 우리 선생님은 훌륭한 시인에게 많은 책들을 주신다.
4. 나의 친구들 없이 [나는] 행복하지 않다.
|
|
|
5. 우리 딸은 너의 선물들을 보고 싶어 한다.
6. [너는] 달을 보느냐? [달이] 고우냐?
|
|
|
7. 여러 사공들이 읍내로 물을 나른다.
8. 너희 아들들이 논밭에서 일하고 있다.
|
|
|
9. 아름다운 여인이 우리 정원에서 동무도 없이 거닐고 있다.
10. 시인이 우리나라에 관하여 많은 이야기를 들려준다.
|
|
|
[연습 IV] habeo 동사 문장은 sum 동사 문장으로, sum 문장은 habeo 문장으로
1. Filiis vestris est parvus hortus.
2. Multas amicas puella habet.
(* habeo, sum을 연습하는 문제이므로 원문을 "많은 여자 친구들이 소녀들이다."라고
번역함은 무리임.)
3. Agricolae bono sunt vaccae multae.
(* agricola는 제1변화 명사이지만 남성이므로 ‘착한 농부한테’는 agricolae bono임)
4. Agricolae habent agnos teneros vaccasque stultas.
5. Magistri tui habent multos libros praeclaros.
[발췌문장]
* 지금부터 나오는 발췌 문장 가운데 몇은 필히 문장의 구조분석을 하면서 번역하기를 권한다. 교과서에 예시되는 분석문장은 간단한 문장들이지만 설명이 필요하겠다.
1. 나는 사유한다.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.
2. 경건한 행동은 신들이 보시느니... (* di = dei <deus)
3. 불꽃은 연기에 아주 가까이 있다. [“아니 땐 굴뚝에 연기 나랴?”]
4. 내 동업자의 동업자라고해서 내 동업자는 아니다.
5. 혼인은 자유로워야 한다. (* debeo 동사는 부정사를 지배한다.)
6. 은밀한 선물은 언제나 의심스럽다.
7. 죽은 사람들에 대해서는 좋은 것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하지 말라!
8. 농담은 악의로 하는 것이 아니다.
(* “악의로 하는 것은 장난이 아니다.”라는 번역도 가능하다.)
9. 역사는 기억의 생명[기억 속에 살아가는 생명]이요 인생의 스승이다.
10. [정적들의] 증오를 두려워하는 한, 잘못 통치하는 것이다.
[문장 분석]
|
|
|
이 게시물을..